좋은 치과 찾기!
살면서 가장 자주 찾는 병원 중 하나인 치과. 특히 잇몸 염증은 방치하면 할수록 증상이 악화되어 결국 수술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잇몸 염증을 제대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치과가 많지 않다는 점입니다. 경험을 통해 깨달은 진짜 '좋은 치과'를 찾는 노하우와 잇몸 치료 과정, 그리고 현실적인 비용까지 전문가의 시선으로 꼼꼼하게 알려드립니다.
절대 피해야 할 최악의 치과 유형
수많은 치과를 방문하며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치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위생 관리 미흡: 환자 입에 맨손으로 진료하고 물로만 헹구는 등 기본적인 위생 관리가 부실한 곳.
- 엉뚱한 시술: 잇몸 염증 치료를 예약했으나, 의사 대신 조무사가 스케일링만 하는 곳. 잇몸 염증 치료는 반드시 의사가 진행해야 합니다.
- 의미 없는 레이저 시술: 잇몸 안쪽의 치석을 제거하지 않고, 겉만 레이저로 쏘는 치료는 효과가 없습니다.
- 비급여 치료 강요: '원장님이 개발한 치료법'이라며 국내에서 인증되지 않은 고가의 치료를 권하고, 효과는 미미한 곳.
- 과도한 비용 청구: 기본적인 뼈이식재를 수십만 원에 책정하고, 수술비는 별도로 청구하는 등 불합리한 비용을 요구하는 곳.
통증에 대해
많은 분들이 잇몸 치료는 아프다고 생각합니다. 네, 대부분은 아픕니다. 하지만 통증의 크기는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극명하게 달라집니다.
- 통증의 원인: 잇몸 염증 치료는 마취를 해도 마취가 풀리면 며칠간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숙련된 의사에게 받으면 마취가 풀린 후에도 통증이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 좋은 치과 선택: 병원 진료 과목에 **'잇몸 치료'**가 명시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방문 시, 상담 분위기나 시설, 환자 수 등을 살펴보고 무리한 진료를 권하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계별 잇몸 치료 과정과 비용
치료 단계는 염증 치료 후 회복기를 갖고 회복 정도가 미미할 때 다음 단계로 진행되며 치료할 부위가 많다면 나누어서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4주 혹은 몇 달에 걸쳐 진행됩니다.
- 잇몸 염증 치료: 잇몸 염증 주기에 따라 12개월, 6개월, 3개월 순으로 치료 주기가 빨라집니다. 잇몸 염증 제거는 치과 의사가 수작업으로 진행하며, 잇몸을 상하좌우 네 부분으로 나누어 치료하며, 회당 약 30~40분이 소요됩니다.
- 잇몸 수술: 치아와 잇몸 사이에 탐침봉을 넣어 깊이가 7~8mm 이상일 때 수술을 진행합니다. 잇몸을 절개한 후 치아 뿌리를 직접 보며 염증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회당 약 30~40분이 소요됩니다.
- 비용:
- 잇몸 염증 치료: 3~5만원
- 잇몸 수술: 5~10만원
- 뼈 이식: 5~100만원(병원마다 금액 차이가 크게 발생)
잇몸 뼈이식, 제대로 알기
- 뼈이식의 역할: 잇몸 뼈이식은 염증으로 인해 녹아내린 치조골의 공간을 채우기 위한 시술입니다. 뼈이식재는 뼈가 자연스럽게 재생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확보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합리적인 비용: 뼈이식재의 가격은 병원마다 천차만별입니다. 터무니없이 비싼 이식재를 권유하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솔직 후기: 실력 있는 치과를 만났을 때의 변화
- 통증의 차이: 같은 병원이라도 누가 치료하느냐에 따라 통증이 극명하게 달라집니다. 숙련된 원장님께서는 탐침 검사도 거의 아프지 않게 진행하셨고, 마취가 풀린 후에도 통증이 거의 없었습니다.
- 전문성: 잇몸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의사는 진료 일정이 항상 꽉 차 있을 만큼 전문성이 높습니다. 수술 전후를 사진으로 기록하여 환자에게 상태를 상세히 설명해주는 등 신뢰를 줍니다.
- 친절함과 배려: 수술 전날 직접 전화로 컨디션을 확인해주고, 내원할 때마다 불편한 점은 없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주는 등 환자에 대한 진심 어린 배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 비용 차이: 후기가 많고 환자가 많은 병원에서 염증과 뼈이식 1개 치료에 60~100만원 견적을 받았는데 오히려 치료를 제대로 해주는 병원에서는 2시간 수술받고 10만원이 나온걸 보면 치과에서 비용은 정말 큰 차이가 나니 직접 많이 다녀보고 상담 받아보고 간단한 스케일링을 받아 보면서 견적을 받아 보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