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없이 그냥 먹어도 맛있는 메추리알 장조림 레시피

 만능 집 반찬 메추리알 장조림 만들기

평소에 쌀밥보다 면을 자주 먹어서 반찬을 먹는 경우가 별로 없는데 영양소가 한쪽으로 치우쳐서 그런지 컨디션이 떨어지는 날이 많아 영양소도 많고 맛있는 반찬 중 뭐가 좋을까 고민하다가 집에 있는 재료로 만들 수 있는 것 중에 장조림이 떠올랐어요. 깐 메추리알은 마트에서 파니 요것만 장보고 바로 만들어 봤는데 생각보다 쉬운데 정말 맛있어요.  

메추리알, 버섯, 잘게 찢어진 소고기가 담겨있습니다.


목차
  • 재료
  • 메추리알 장조림 만들기
  • 마지막에 해야 할 일
  • 유통기한


재료

양지: 600 g
깐 메추리알: 1 kg
양파: 2개
대파: 취향껏
건표고버섯 한 주먹
설탕: 2 큰술
올리고당: 1 큰술
다진 마늘: 반 큰술 (통마늘이 없었어요)
진간장: 반 컵 (종이컵)
참치 간장: 한 큰술


메추리알 장조림 만들기

1. 육수 만들기
냄비에 물 절반 채우고 양지, 양파 4등분, 마늘 넣고 50분 중불로 끓여줍니다.
고기에 단백질이 거품으로 떠오르면 국자로 걷어내 주세요.
이물질을 제거 안 하면 다 만들었을 때 기름이 굳어서 뜨고 먹을 때 이물감 생겨요
이때 소금, 간장으로 간을 하면 절대 안 돼요. 
고기를 삶을 때 간을 하면 고기 육질이 단단해져서 질긴 식감이 되니 간하지 마세요.
50분 후 채에 고기와 육수만 따로 걸러내 주세요.

2. 맛있는 간장 만들기
깨끗해진 육수에 진간장, 설탕, 올리고당, 표고버섯, 메추리알을 다 넣고 30분간 중불에 끓여주세요. 맛있는 간장은 끓어오를 때 간을 보고 달짝지근한 맛이 있다면 성공이에요. 그 외 맛간장, 참치 간장 같은 첨가된 간장으로 풍미가 돋워지게 소량 넣어주세요.

3. 고기손질
두 번째 육수가 끓어 오르기 전에 삶은 소고기를 손가락 두 마디 길이로 자르고 손으로 잘게 찢어 주세요. 고기가 식으면 잘게 찢는 게 힘드니 온기가 있을 때 찢어주면 편해요.

4. 졸이기
냄비에 맛 간장이 끓어오르면 손질한 고기를 넣어 주세요. 고기는 다 익은 상태지만 양념간장의 단맛과 짭조름한 간이 베어 들 수 있게 중약불로 천천히 끓여 주세요.
(고기가 들어가면 단백질과 지방 거품이 떠오르니 중간중간 걷어내 주세요.)

5. 꽈리 고추
저는 꽈리 고추가 없어서 못 넣었는데 고추 좋아하시면 완성되기 10분 전후에 넣어주시면 딱 좋아요. 꽈리 고추는 너무 오래 끓이면 물러지고 식감이 떨어지니 완성되기 직전에 넣으면 됩니다.

스테인레스 냄비 가득 간장, 버섯, 잘게 찢어진 소고기가 끓고 있습니다.


마지막에 해야 할 일

양지와 메추리알에 간이 잘 다면 불을 끄고 식히고 냄비째로 냉장실에 차갑게 온도를 내려 주세요. 온도가 10도 아래로 내려가면 지방은 위로 뜨고 뭉쳐서 쉽게 걷어 낼 수 있어요. 지방이 깨끗하게 제거돼야 맑은 간장 육수가 만들어지니 뭉쳐진 지방이 흐트러지지 않게 걷어내고 보관 용기에 담아주면 됩니다.

간장에 메추리알, 버섯, 잘게 찢어진 소고기가 용기에 담겨있습니다.


유통기한

집에서 만든 메추리알 장조림은 유통기한이 2주 이내에 드시는게 좋아요. 처음 만들었을 때 작은 보관 용기에 분할해서 담고 한번 개봉한 용기의 장조림은 바로 소비하시고 2주가 넘어가면 다시 한번 냄비에 가열해서 식힌 후 가급적 빨리 드시는게 가장 좋아요.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