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집 반찬 메추리알 장조림 만들기
평소에 쌀밥보다 면을 자주 먹어서 반찬을 먹는 경우가 별로 없는데 영양소가 한쪽으로 치우쳐서 그런지 컨디션이 떨어지는 날이 많아 영양소도 많고 맛있는 반찬 중 뭐가 좋을까 고민하다가 집에 있는 재료로 만들 수 있는 것 중에 장조림이 떠올랐어요. 깐 메추리알은 마트에서 파니 요것만 장보고 바로 만들어 봤는데 생각보다 쉬운데 정말 맛있어요.목차
- 재료
- 메추리알 장조림 만들기
- 마지막에 해야 할 일
- 유통기한
재료
양지: 600 g
깐 메추리알: 1 kg
양파: 2개
대파: 취향껏
건표고버섯 한 주먹
설탕: 2 큰술
올리고당: 1 큰술
다진 마늘: 반 큰술 (통마늘이 없었어요)
진간장: 반 컵 (종이컵)
참치 간장: 한 큰술
메추리알 장조림 만들기
1. 육수 만들기
냄비에 물 절반 채우고 양지, 양파 4등분, 마늘 넣고 50분 중불로 끓여줍니다.
고기에 단백질이 거품으로 떠오르면 국자로 걷어내 주세요.
이물질을 제거 안 하면 다 만들었을 때 기름이 굳어서 뜨고 먹을 때 이물감 생겨요
이때 소금, 간장으로 간을 하면 절대 안 돼요.
고기를 삶을 때 간을 하면 고기 육질이 단단해져서 질긴 식감이 되니 간하지 마세요.
50분 후 채에 고기와 육수만 따로 걸러내 주세요.
2. 맛있는 간장 만들기
깨끗해진 육수에 진간장, 설탕, 올리고당, 표고버섯, 메추리알을 다 넣고 30분간 중불에 끓여주세요. 맛있는 간장은 끓어오를 때 간을 보고 달짝지근한 맛이 있다면 성공이에요. 그 외 맛간장, 참치 간장 같은 첨가된 간장으로 풍미가 돋워지게 소량 넣어주세요.
3. 고기손질
두 번째 육수가 끓어 오르기 전에 삶은 소고기를 손가락 두 마디 길이로 자르고 손으로 잘게 찢어 주세요. 고기가 식으면 잘게 찢는 게 힘드니 온기가 있을 때 찢어주면 편해요.
4. 졸이기
냄비에 맛 간장이 끓어오르면 손질한 고기를 넣어 주세요. 고기는 다 익은 상태지만 양념간장의 단맛과 짭조름한 간이 베어 들 수 있게 중약불로 천천히 끓여 주세요.
(고기가 들어가면 단백질과 지방 거품이 떠오르니 중간중간 걷어내 주세요.)
5. 꽈리 고추
저는 꽈리 고추가 없어서 못 넣었는데 고추 좋아하시면 완성되기 10분 전후에 넣어주시면 딱 좋아요. 꽈리 고추는 너무 오래 끓이면 물러지고 식감이 떨어지니 완성되기 직전에 넣으면 됩니다.
마지막에 해야 할 일
양지와 메추리알에 간이 잘 다면 불을 끄고 식히고 냄비째로 냉장실에 차갑게 온도를 내려 주세요. 온도가 10도 아래로 내려가면 지방은 위로 뜨고 뭉쳐서 쉽게 걷어 낼 수 있어요. 지방이 깨끗하게 제거돼야 맑은 간장 육수가 만들어지니 뭉쳐진 지방이 흐트러지지 않게 걷어내고 보관 용기에 담아주면 됩니다.
유통기한
집에서 만든 메추리알 장조림은 유통기한이 2주 이내에 드시는게 좋아요. 처음 만들었을 때 작은 보관 용기에 분할해서 담고 한번 개봉한 용기의 장조림은 바로 소비하시고 2주가 넘어가면 다시 한번 냄비에 가열해서 식힌 후 가급적 빨리 드시는게 가장 좋아요.
Tags:
요리